영진전문대학교 AI융합기계계열

본문 바로가기

입시Q&A

  • 입학정보
  • 입시Q&A

일본 취업 관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일본취업
댓글 5건 조회 1,045회 작성일 21-09-06 19:11

본문

어렸을때부터 일본쪽에 관심이 많아서, 일본주문식협약반에 관심이 있습니다.

자료를 구하기는 어렵고 궁금한 점이 많아서 질문 몇가지를 올려요


1. 취업이 잘된다는 얘기는 언론이나 친구들을 통해 들어서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일본에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요.

2. 취업하는데 일본어 실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고, 다른 자격증은 필요없는건가요.

3. 일본에 취업하는 과정은 어떤게 진행이 되는 건가요. 해외에서 혼자 가서 정착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학교에서 지원이 있는지요.

4. 일본 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장학금 등 지원 프로그램이 있나요?

5. 일본 취업을 하는 경우에 급여수준은 어떻게 되는가요.


답변기다릴게요



댓글목록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일본취업반 정찬서교수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1. 취업이 잘된다는 얘기는 언론이나 친구들을 통해 들어서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일본에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요.
- 일본취업은 최근 몇 년간은 거의 100%에 가깝게 취업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잘하기도 하고 좋은 회사에 가는 학생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취업률이 100%에 이른다는 것은 제일 낮은 레벨의 학생까지 일본취업을 한다는 것이고, 좋은 기업에 취업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는 것은 높은 레벨의 학생들의 취업처가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취업하여 하는 일은 크게 2개의 분야가 있는데,
첫째는, 자동차분야입니다.
 일본취업은 기본적으로 생산직으로는 별도의 비자로 가게 되므로, 생산직으로는 한 명도 보내지 않고 있고, 전원 설계 및 개발직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자동차 설계분야는 기계산업에서 가장 많은 부품을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부품들의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취업하여 현재도 업무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도요타, 혼다, 스바루, 다이하츠, 마츠다, 아스파크, 리크루트R&DS, 브라이자 등이 있으며, 닛산, 미츠비씨, 렉서스, 스즈키, 스미토모-덴소 등에도 취업하였다. 일본의 경우는 직장 이동이 많은 편이어서, 취업 후 계속해서 자기개발을 통해 좋은 직장으로 전직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 아래는 주요 담당 업무 내용이다.
 - 자동차 구조 설계 : 자동차의 모양을 디자인하는 분야에서 일하게 됩니다.
 - 시트, 안전밸트 등 차량 내부 설계 : 내부 악세사리 등을 설계 하며,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에 매우 인기 있는 직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범퍼, 그릴, 하판 등 구조와 안전관련 설계 : 차량구조 중 기본이 되는 부분과 안전과 관련한 부분의 설계를 하고 있어서 자동차의 변화가 있어서 꾸준히 필요한 직종입니다.
 - 2차전지(배터리) 팩, 모듈, 셀 개발 및 설계 :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케이스(팩,모듈,셀)의 모양을 개발하고 설계하는 직종으로 가장 각광받는 분야입니다.
 - 와이어하네스 : 최근 취업자들이 많이 가는 분야이며, 자동차 전장설비(전기장치)의 설계 및 정비업무를 하며,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모터, 엔진 등 구동장치 부품 : 몇 년 전에는 엔진관려 부품을 설계하는 분야로 많이 취업하였으며, 지금도 계속 엔진관련쪽으로 취업이 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모터쪽으로의 취업이 확대되고 있다.
 - 자동차 충돌 테스트 및 충돌 해석 : 자동차 충돌 안전을 위하여 차량 청면, 측면 등 충돌안전 평가와 내부 더미(사람 모형) 안전성 평가, 자율주행자동차의 자율주행 중 발생하는 차량과 충돌 및 사람과 충돌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해석 업무를 맡고 있다.
두 번째는 자동화장비분야입니다.
  세계최고의 기계장비 제조국으로서, 정밀제조기계는 일본제품이 절대적 다수이다. 삼성전자난 SK하이닉스의 반도체를 만드는 장비는 일본에서 제작된 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도쿄일렉트론(TEL, 텔), J-디바이스의 장비가 많은데, 일본반 졸업생들이 이러한 장비기업에 취업하여 삼성전자 등 전세계 반도체 장비회사에 장비를 납품하여 설치, 관리, 현지 직원 지도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 반도체 제조 장비 조립 : 반도체 식각장비, 이송장비를 반도체제조회사 생산라인에 설치하여주고 세팅된 장비가 기존장비와 정확히 연동되는지 관리하며, 현지 직원들이 직접 운용할 수 있도록 교육 하는 업무를 한다. 한국의 삼성전자나 대만의 마이크론, 홍콩, 이스라엘 등 출장업무가 많다.
  - 자동화설비 관리 : 반도체장비 제조 및 자동화 생산라인 등의 설비를 관리하며,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정비 등의 자동화설비 메인터넌스 업무를 담당한다.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2. 취업하는데 일본어 실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고, 다른 자격증은 필요없는건가요.
일본 취업이므로 무엇보다 최우선은 일본어 능력이고, 한국의 자격증은 일본에서 사용하거나 적용되지 않으므로 자격증을 갖고 있다고하여 높은 평가를 받지 않는다. 다만, 성실하다고 인정해준다. 학점도 자격증과 같이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라기 보다는 성실성을 판단하는 기준 정도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본어 능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일본어 능력은 어느정도여야 하나? : 일본어능력시험(JLPT)의 N2(2급)이면 취업은 100% 된다고 볼 수 있으며, N2이하일지라도 어느정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채용하는 기업이 있다. 일본어능력이 높을수록 좋은 기업에 갈 수 있다. JPT(YBM시사에서 시행) 점수로는 650점 정도 이상이면 모두 취업된다고 할 수 있으며 500점대나 400점대이더라도 취업을 하고 있다.
 - 전공능력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설계기업에는 카티아(CATIA)이다. 카티아 테스트를 시행하는 기업도 있으며, 직접 기업에서 학교에 방문하여 카티아 교육을 하는 경우도 있다. 기계설계, 재료역학 등이 추가적으로 교육되고 있다.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3. 일본에 취업하는 과정은 어떤게 진행이 되는 건가요. 해외에서 혼자 가서 정착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학교에서 지원이 있는지요.
출입국 비자, 항공권, 주택지원, 이사
  1) 출국전 : 일본 출국하려면 비자가 있어야 하는데, 비자발급과정에서부터 지원받게 됩니다. 일본 출국전에는 학교에서 도와주는데, 비자발급과정과 출국과정을 지도합니다.
  2) 출국 : 항공권은 취업한 기업에서 전액지원하며, 도착까지의 교통편을 모두 제공합니다.
  3) 주거 : 기숙사를 제공하는 기업은 기숙사에 바로 입주하게 되며, 기숙사가 없는 기업에서는 월세를 일부 지원해주며 입국 시점에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계약에서 가구배치에 이르기까지 모두 제공해줍니다.
  4) 출퇴근 : 초기 정착시점까지 회사에서 출퇴근 과정을 모두 알려주며, 교통비는 매달 지급되어 경제적 부담도 없다.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4. 일본 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장학금 등 지원 프로그램이 있나요?
- 일본어 교육 지원 : 정규과정 및 특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교육하며, 문법과 회화를 통하여 기본적인 일본어 교육이 진행되고, 전공일본어, 기계일본어회화 등 원어민 교수들이 집중적으로 일본어를 지도 및 상담하고 있다. 취업을 위하여는 이력서, 엔트리시트, 포트폴리오 작성지도와 면접연습 등의 일본어 지도를 집중 지도한다.
  - K-MOVE 연수과정 : 고용노동부 해외취업 교육사업으로 일본어, 3D CAD, 설계 등 전공교육, 일본현지연수 등을 지원받고 있으며, 일본취업 준비에 매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 장학금 : 채용기업에서 내정자(합격자)에게 학기별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실험실습을 위한 기자제를 제공하여 수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채용도 되고 장학금도 받는 매우 좋은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3D CAD 자격증 취득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CATIA V5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전문 강사가 지도하여 3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일본현지연수 : 방학을 이용하여 4주간의 일본현지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수과정에 소요되는 비용 전액을 학교에서 지원하고 있다. 일본현지에서 그동안 배운 일본어를 사용해볼 수 있게 되며, 현지에서 면접도 진행되고, 내정된 기업에서는 인턴십도 진행된다. 일본어 강의, 문화체험, 도요타자동차 견학 등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숙박, 식사, 교통, 관광 등 모든 일상이 현지에서 이루어져 일본어 교육의 효과도 매우 높다.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5. 일본 취업을 하는 경우에 급여수준은 어떻게 되는가요.
 약 3,000만원~3,500만원 사이가 평균인 것 같아요. 많이 받는 사람은 4,500만원 정도까지 받는 사람도 있고, 적게는 2,600, 2,700을 받는 사람도 있어요. 세전금액이니 실제로 손에 들어오는 돈은 더 적습니다만, 한국에서 받는 평균 금액보다는 약간 많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생산직으로 취업을 많이하고, 설계직으로 취업하는 사람은 매우 적은데, 일본은 거의 대부분이 설계직이니, 설계직만 비교한다면 상당히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일본은 아직도 호봉제인 기업이 많고, 나이에 따라 급여를 주는 곳도 아직 많이 있습니다. 급여의 상승속도가 한국에 비하여 매우 빠르며, 신입사원일때는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고, 4년제나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의 급여는 오히려 한국보다 작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2년차, 3년차로 갈수록 한국보다 급여가 많아집니다. 또한, 기업별 급여차이가 많아서 일본어 레벨이 낮아서 처음부터 좋은 기업에 가기 어렵기 때문에 급여도 많지 않지만, 몇 년지나면 일본에 적응하고 일본어도 매우 잘 하기 때문에 졸업생들 스스로 자기가 원하는 직장(하고 싶은 일을 하는곳, 급여가 많은 곳 등)으로 옮겨갑니다. 5년차 정도되는 사람이 우리 교수 월급보다 더 많이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